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치료 Down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치료 Down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치료
학습장애의 정의와 원인, 출현율, 평가와 문제점 및 치료와 예후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조사 정리했습니다. 여러분께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빌며, 다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
Ⅰ. 정의 및 분류
1. 정의
2. 분류
Ⅱ. 원인 및 출현율
1. 원인
2. 출현율
Ⅲ. 평가
1. 영역
2. 평가도구
Ⅳ. 문제점
1. 운동
2. 감각
3. 인지
4. 심인성 요소
5. 대인 관계
6. 신변 처리
7. 생산성
8. 여가 생활
Ⅴ. 치료
1. 감각 통합 치료
2. 지각-운동 프로그램
3. 대인관계
4. 생산성
5. 여가활동
6. 부모교육
7. 행동수정
8. 미술치료
9. 놀이치료
10. 음악치료
11. 약물치료
Ⅵ. 예후또한 학습부진이나 학습지진과 혼돈하여 인식하기 쉬우나 학습장애는 이들과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
학습부진은 지능이 보통, 혹은 그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공부에 실패하거나 기대되는 성취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어떠한 기준을 전제로 사용되는 상대적인 용어로 높은 수준에 아동일지라도 자기와 같은 나이의 연령 집단의 평균성취 기준에 비해 뒤떨어진다면 상대적으로 학습부진이라 할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1989)은 `학습부진아란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학습 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 목표에 비추어 볼 때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하고 있다.
학습지진은 개념은 발달적인 개념이 강조되는 용어로 선천적으로 지능이 낮고(IQ 70 - 90), 기본적인 학습 능력이 낮고 학습 속도가 늦어서 같은 학년의 아동들과 함께 학습을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이효자,1998).
2. 분류
(1) Kirk와 Chalfant에 의한 분류
① 발달상 학습장애
발달상 학습장애는 아동이 교과를 습득하기 전에 갖추어야할 주의, 기억, 인지, 사고, 구어기능 등의 선제적 기능에 있어서의 결함을 말한다.
② 학습상 학습장애
학업상 학습장애는 학교에서 습득하는 읽기, 산수, 지필, 철자, 작문 등 영역의 학습수행의 결함을 이른다(이효자, 1994).
(2)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 의한 분류
① 읽기장애
학습장애자들의 80~90%가 읽기 장애를 경험하고 있다. 소리내어 읽혀보면 글자를 빠뜨리고 읽기, 뒤집어 읽기, 다른 글자로 대체해서 읽기, 아주 천천히 읽기, 자주 끊어지게 읽기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오류들은 시지각 결함이거나 음소해독능력의 결함 탓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02358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치료
파일이름 :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치료.hwp
키워드 : 학습장애의,정의,원인,치료
자료No(pk) : 16023585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치료
학습장애의 정의와 원인, 출현율, 평가와 문제점 및 치료와 예후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조사 정리했습니다. 여러분께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빌며, 다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
Ⅰ. 정의 및 분류
1. 정의
2. 분류
Ⅱ. 원인 및 출현율
1. 원인
2. 출현율
Ⅲ. 평가
1. 영역
2. 평가도구
Ⅳ. 문제점
1. 운동
2. 감각
3. 인지
4. 심인성 요소
5. 대인 관계
6. 신변 처리
7. 생산성
8. 여가 생활
Ⅴ. 치료
1. 감각 통합 치료
2. 지각-운동 프로그램
3. 대인관계
4. 생산성
5. 여가활동
6. 부모교육
7. 행동수정
8. 미술치료
9. 놀이치료
10. 음악치료
11. 약물치료
Ⅵ. 예후또한 학습부진이나 학습지진과 혼돈하여 인식하기 쉬우나 학습장애는 이들과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
학습부진은 지능이 보통, 혹은 그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공부에 실패하거나 기대되는 성취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어떠한 기준을 전제로 사용되는 상대적인 용어로 높은 수준에 아동일지라도 자기와 같은 나이의 연령 집단의 평균성취 기준에 비해 뒤떨어진다면 상대적으로 학습부진이라 할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1989)은 `학습부진아란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학습 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 목표에 비추어 볼 때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하고 있다.
학습지진은 개념은 발달적인 개념이 강조되는 용어로 선천적으로 지능이 낮고(IQ 70 - 90), 기본적인 학습 능력이 낮고 학습 속도가 늦어서 같은 학년의 아동들과 함께 학습을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이효자,1998).
2. 분류
(1) Kirk와 Chalfant에 의한 분류
① 발달상 학습장애
발달상 학습장애는 아동이 교과를 습득하기 전에 갖추어야할 주의, 기억, 인지, 사고, 구어기능 등의 선제적 기능에 있어서의 결함을 말한다.
② 학습상 학습장애
학업상 학습장애는 학교에서 습득하는 읽기, 산수, 지필, 철자, 작문 등 영역의 학습수행의 결함을 이른다(이효자, 1994).
(2)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 의한 분류
① 읽기장애
학습장애자들의 80~90%가 읽기 장애를 경험하고 있다. 소리내어 읽혀보면 글자를 빠뜨리고 읽기, 뒤집어 읽기, 다른 글자로 대체해서 읽기, 아주 천천히 읽기, 자주 끊어지게 읽기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오류들은 시지각 결함이거나 음소해독능력의 결함 탓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02358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치료
파일이름 :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치료.hwp
키워드 : 학습장애의,정의,원인,치료
자료No(pk) : 16023585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