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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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
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
글라소 비타민워터
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
프로모션-스토리텔링마케팅 중심분석
CONTENT
1 사례선정동기
1) 사례 -
2) 선정이유 -
2 음료시장분석
1) 국내음료시장규모 -
2) 음료시장의 트렌드 변화 -
3) 비타민워터시장 -
3 글라소비타민워터소개
1)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탄생 -
2) 코카콜라의 글라소 인수 합병(M&A) -
3) 비타민워터가 코카콜라제품 -
4) 웰빙음료의 트렌드를 이끌다 -
5)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프로모션 -
4 스토리텔링 마케팅
1) 스토리텔링이란 -
2) 스토리텔링이 쓰인 광고의 예 -
3)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스토리텔링 소개 -
4)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스토리텔링 효과 -
5)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스토리텔링 성과 -
5 시사점
1) 전반적인 시사점 -
2) 국제경영 측면에서의 스토리텔링 적용제안 -
1 사례선정동기
1) 사례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성공전략
→ 한국음료시장에서의 성공전략을 마케팅 프로모션 중심으로 분석
2) 선정이유
웰빙을 모토로 한 비타민워터가 탄산음료의 대표기업인 코카콜라사의 제품이었다는 점
글라소 비타민워터만의 차별화된 컨셉과 참신한 마케팅으로 포화시장이라고 여겨졌던
음료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몰고 왔다는 점
이상 두 가지의 큰 이유가 글라소 비타민 워터를 주제로 선정하게끔 했다.
2 음료시장분석
1) 국내음료시장규모
(국내음료시장 규모) (기업별 점유율)
국내 음료 시장은 2010년 3조 5000억 아래로 떨어진 것을 제외 하고는 기본적으로 3조 5000억 원 이상의 시장 규모를 보여 왔다. 2012년 현재는 3조 5500억 규모로 추정 되고 있다. 기업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롯데칠성이 36.7%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코카콜라가 17.6%로 2위를 달리고 있다.
2) 국내음료시장의 트렌드 변화
과거 70~80년대까지만 해도 음료수 시장은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가 주류였다. 80년대 후반에는 우유를 탄 탄산음료가 해외 유명배우를 앞세운 광고 효과에 힘입어 인기를 끌었다. 비슷한 시기에 여가생활과 야외 활동이 많아지면서 부족해진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주는 음료에 대한 욕구가 싹트기 시작하면서 이온 음료 시장도 열린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청 (단위 : 억원)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과채류음료
9210
9000
8430
9210
탄산음료
9490
8860
9950
10,560
두유
2290
2310
2380
2630
발효음료
250
320
440
550
인삼홍삼음료
1870
2250
3230
2860
기타음료
8380
8270
8290
8260
전체
31,490
31,000
32,720
34,070
2006년~2009년 통계 자료를 보면 음료시장은 과채음료, 탄산음료, 기타음료가 주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탄산음료는 시장규모면에서 여전히 1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등락폭이 다른 음료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난 편이다. 과채음료류는 2008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했지만 2009년 9210억 원으로 전년보다 9.2% 성장했다. 시장규모는 작지만 두유류와 발효음료류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2000년대 초반 들어 웰빙 트렌드와 함께 비타민, 에너지 음료 시장이 크게 확대되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특히, 2000년대 초 ‘비타500’이 출시 된 이후 ‘비타민’은 음료 시장 전반에 걸쳐 돌풍을 일으키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기능성워터가 등장하고 스포츠음료와 에너지음료 등 다양한 음료 제품군에서 비타민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결국 탄산과 과즙 음료의 매출 하락으로 이어졌고 그 자리를 기능성 음료와 각종 건강음료가 메꾸게 되었다. 즉, 단순히 맛에 따라 시장을 구분하는 시대는 끝이 난 것이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을 물처럼 매일 즐길 수 있도록 한 ‘비타민워터’의 등장은 제약느낌이 강했던 비타민음료 이미지를 바꿨고 비타민워터 시장을 창출했다.
3) 비타민워터 시장
비타민음료 시장은 최근 3년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500억 원의 시장 규모를 보였다. 비타민음료는 2010년 한국에서 매출 264억 원을 거둔 데 이어 2011년에는 462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75% 성장을 이뤘다. 올해는 롯데칠성에서 출시된 ‘데일리C’ 제품이 상반기에만 300억 원대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되어, 올해 전체 비타민워터시장은 1500억 원 안팎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3 글라소비타민워터소개
1)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탄생
1996년 뉴욕, ‘제이 다리우스 비코프’가 피곤을 느끼며 비타민 씨를 입에 넣고 물을 마신 것이 라이프스타일 음료, 즉 비코프의 ‘글라소’가 탄생된 계기이다. 비타민워터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와 수분을 공급하는 제품으로, 글라소 비타민 워터는 포화 상태로 무한 경쟁의 표본이라고 일컬어지는 음료시장에서 최근 놀라운 성공을 거둔제품이며 국내 비타민워터 시장을 개척한 선두주자로서 시장을 독주하고 있다. 미국에서 인기를 얻은 ‘글라소 비타민워터’는 코카콜라에 의해 2009년 국내에 상륙했다.
2) 코카콜라의 글라소 인수합병(M&A)
코카콜라는 2007년 당시 41억달러에 글라소 비타민워터를 인수한 뒤 액티브 라이프스타일 음표시장을 키우는데 주력했다. 코카콜라의 글라소 인수 합병(M&A)은 탄산음료 이외의 부문에서 펩시콜라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서 2006년 미국에서만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71832&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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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
파일이름 : 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hwp
키워드 : 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
자료No(pk) : 11071832
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
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
글라소 비타민워터
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
프로모션-스토리텔링마케팅 중심분석
CONTENT
1 사례선정동기
1) 사례 -
2) 선정이유 -
2 음료시장분석
1) 국내음료시장규모 -
2) 음료시장의 트렌드 변화 -
3) 비타민워터시장 -
3 글라소비타민워터소개
1)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탄생 -
2) 코카콜라의 글라소 인수 합병(M&A) -
3) 비타민워터가 코카콜라제품 -
4) 웰빙음료의 트렌드를 이끌다 -
5)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프로모션 -
4 스토리텔링 마케팅
1) 스토리텔링이란 -
2) 스토리텔링이 쓰인 광고의 예 -
3)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스토리텔링 소개 -
4)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스토리텔링 효과 -
5)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스토리텔링 성과 -
5 시사점
1) 전반적인 시사점 -
2) 국제경영 측면에서의 스토리텔링 적용제안 -
1 사례선정동기
1) 사례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성공전략
→ 한국음료시장에서의 성공전략을 마케팅 프로모션 중심으로 분석
2) 선정이유
웰빙을 모토로 한 비타민워터가 탄산음료의 대표기업인 코카콜라사의 제품이었다는 점
글라소 비타민워터만의 차별화된 컨셉과 참신한 마케팅으로 포화시장이라고 여겨졌던
음료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몰고 왔다는 점
이상 두 가지의 큰 이유가 글라소 비타민 워터를 주제로 선정하게끔 했다.
2 음료시장분석
1) 국내음료시장규모
(국내음료시장 규모) (기업별 점유율)
국내 음료 시장은 2010년 3조 5000억 아래로 떨어진 것을 제외 하고는 기본적으로 3조 5000억 원 이상의 시장 규모를 보여 왔다. 2012년 현재는 3조 5500억 규모로 추정 되고 있다. 기업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롯데칠성이 36.7%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코카콜라가 17.6%로 2위를 달리고 있다.
2) 국내음료시장의 트렌드 변화
과거 70~80년대까지만 해도 음료수 시장은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가 주류였다. 80년대 후반에는 우유를 탄 탄산음료가 해외 유명배우를 앞세운 광고 효과에 힘입어 인기를 끌었다. 비슷한 시기에 여가생활과 야외 활동이 많아지면서 부족해진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주는 음료에 대한 욕구가 싹트기 시작하면서 이온 음료 시장도 열린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청 (단위 : 억원)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과채류음료
9210
9000
8430
9210
탄산음료
9490
8860
9950
10,560
두유
2290
2310
2380
2630
발효음료
250
320
440
550
인삼홍삼음료
1870
2250
3230
2860
기타음료
8380
8270
8290
8260
전체
31,490
31,000
32,720
34,070
2006년~2009년 통계 자료를 보면 음료시장은 과채음료, 탄산음료, 기타음료가 주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탄산음료는 시장규모면에서 여전히 1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등락폭이 다른 음료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난 편이다. 과채음료류는 2008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했지만 2009년 9210억 원으로 전년보다 9.2% 성장했다. 시장규모는 작지만 두유류와 발효음료류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2000년대 초반 들어 웰빙 트렌드와 함께 비타민, 에너지 음료 시장이 크게 확대되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특히, 2000년대 초 ‘비타500’이 출시 된 이후 ‘비타민’은 음료 시장 전반에 걸쳐 돌풍을 일으키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기능성워터가 등장하고 스포츠음료와 에너지음료 등 다양한 음료 제품군에서 비타민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결국 탄산과 과즙 음료의 매출 하락으로 이어졌고 그 자리를 기능성 음료와 각종 건강음료가 메꾸게 되었다. 즉, 단순히 맛에 따라 시장을 구분하는 시대는 끝이 난 것이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을 물처럼 매일 즐길 수 있도록 한 ‘비타민워터’의 등장은 제약느낌이 강했던 비타민음료 이미지를 바꿨고 비타민워터 시장을 창출했다.
3) 비타민워터 시장
비타민음료 시장은 최근 3년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500억 원의 시장 규모를 보였다. 비타민음료는 2010년 한국에서 매출 264억 원을 거둔 데 이어 2011년에는 462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75% 성장을 이뤘다. 올해는 롯데칠성에서 출시된 ‘데일리C’ 제품이 상반기에만 300억 원대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되어, 올해 전체 비타민워터시장은 1500억 원 안팎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3 글라소비타민워터소개
1)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탄생
1996년 뉴욕, ‘제이 다리우스 비코프’가 피곤을 느끼며 비타민 씨를 입에 넣고 물을 마신 것이 라이프스타일 음료, 즉 비코프의 ‘글라소’가 탄생된 계기이다. 비타민워터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와 수분을 공급하는 제품으로, 글라소 비타민 워터는 포화 상태로 무한 경쟁의 표본이라고 일컬어지는 음료시장에서 최근 놀라운 성공을 거둔제품이며 국내 비타민워터 시장을 개척한 선두주자로서 시장을 독주하고 있다. 미국에서 인기를 얻은 ‘글라소 비타민워터’는 코카콜라에 의해 2009년 국내에 상륙했다.
2) 코카콜라의 글라소 인수합병(M&A)
코카콜라는 2007년 당시 41억달러에 글라소 비타민워터를 인수한 뒤 액티브 라이프스타일 음표시장을 키우는데 주력했다. 코카콜라의 글라소 인수 합병(M&A)은 탄산음료 이외의 부문에서 펩시콜라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서 2006년 미국에서만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71832&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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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
파일이름 : 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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