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드라마 계급간의 반목 SBS 발리에서 생긴 일 & MBC 불새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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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드라마 계급간의 반목 SBS 발리에서 생긴 일 & MBC 불새
계급간의 반목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드라마 속에 있는 계급구조를 통해 인물들의 성격의 교차에 다른 특징적인 모습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TV드라마계급간의반목-SBS발리에서생긴일과MBC불새
Ⅱ. 본론 - 1
1.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
‘발리...’의 한 주인공 인욱은 재민에게 “혹시 그람시라고 알아?” 라는 말을 한다. 또 수정에게 헤게모니가 어쩌고 하며 그람시의 책을 읽어보라고 건네주기도 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이 헤게모니라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
헤게모니는 안토니오 그람시의 「옥중수고(Prison Notebooks)」에서 그 정확한 의미가 주어져 있다. 그람시는 이탈리아공산당의 창설자다. 이런 점으로 보면 그가 말하는 사회구조에 대해 능히 짐작할 수가 있다. 이 사회는 지배자와 피지배자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지배자는 그 권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그들을 지배하는 수단을 사용한다. 힘으로써 지배하기도 하지만 제도, 사회관계, 문화로써 지배하기도 하는데 이 모든 수단을 헤게모니라 할 수 있다.
2. 작가와 기획의도
‘발리...’를 조사하며 김기호작가(44)에 대해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매우 계급적인 드라마 ‘사랑을 그대품안에(1997)’ 와 ‘햇빛 속으로(1999)’ 작품 모두 그가 썼던 작품들이다. 그는 가벼운 터치의 트랜디 드라마 작가였지만, 이야기 밑바닥에는 부자와 가난한 자의 대립을 밑바탕에 깔아 놓았다고 했다. 경향신문 < 2004-02-24 정재욱기자 > 따라서 ‘발리...’는 단순하게 남녀의 갈등하는 사랑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사회 계급간의 반목을 동시에 그리고 있는 것이다. 이 드라마의 기획 의도는 ‘돈만이 유일한 가치로 남은 세상 속에서 진정 우리가 찾아야 할 가치는 무엇인지 네 젊은이들의 인생을 통해 짚어보는 것’ 이라고 한다. SBS특별기획
“발리에서생긴일” 홈페이지 < http://tv.sbs.co.kr/bali/intro/bali_Intro.html > ‘돈’이라고만 표현했으나 사실 작가가 그리고 싶었던 것은 ‘계급’이었다. 따라서 정확히 표현하자면 ‘경제적 계급 속에서 진정 우리가 찾아야 할 가치는 무엇인지 짚어보는 것’ 일 것이다.
3. 줄거리
드라마의 시작은 발리에서 시작된다. 발리에서 네 명의 주인공들이 만나고, 또 세 명은 죽음을 맞이하기도 한다. 여행 가이드를 맡고 있는 수정은 재벌2세인 재민과 영주, 그리고 그녀의 애인 인욱을 만난다. 또 그 인연이 그대로 이어져 서울에서 다시 만남을 갖게 되고, 그들의 갈등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당시 재민과 영주는 결혼할 사이였고, 인욱은 그런 영주와 애인사이에 있었다. 하지만 이 남자 둘은 영주에게서 떠나 수정에게로 마음을 돌리고 동시에 사랑하게 된다. 재민은 수정에게 집까지 사주며 사귀지만 영주와 결혼하고, 수정은
인욱과 재민 사이에서 갈등한다. 영주는 재민과의 불행한 결혼생활에서 자신의 잘못된 선택을 후회하고 괴로워한다. 결국 인욱이 회사 돈을 빼돌려 수정과 발리로 떠나고, 사랑에 대한 배신과 슬픔에 충격 받은 재민은 이 둘을 따라가 총으로 쏴 죽이고 자살하며 막을 내린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431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TV 드라마 계급간의 반목 SBS 발리에서 생긴 일 & MBC 불새
파일이름 : TV 드라마 계급간의 반목 SBS 발리에서 생긴 일 & MBC 불새.hwp
키워드 : TV,드라마,계급간의,반목,SBS,발리에서,생긴,일,&,MBC
자료No(pk) : 16134313
TV 드라마 계급간의 반목 SBS 발리에서 생긴 일 & MBC 불새
계급간의 반목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드라마 속에 있는 계급구조를 통해 인물들의 성격의 교차에 다른 특징적인 모습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TV드라마계급간의반목-SBS발리에서생긴일과MBC불새
Ⅱ. 본론 - 1
1.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
‘발리...’의 한 주인공 인욱은 재민에게 “혹시 그람시라고 알아?” 라는 말을 한다. 또 수정에게 헤게모니가 어쩌고 하며 그람시의 책을 읽어보라고 건네주기도 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이 헤게모니라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
헤게모니는 안토니오 그람시의 「옥중수고(Prison Notebooks)」에서 그 정확한 의미가 주어져 있다. 그람시는 이탈리아공산당의 창설자다. 이런 점으로 보면 그가 말하는 사회구조에 대해 능히 짐작할 수가 있다. 이 사회는 지배자와 피지배자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지배자는 그 권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그들을 지배하는 수단을 사용한다. 힘으로써 지배하기도 하지만 제도, 사회관계, 문화로써 지배하기도 하는데 이 모든 수단을 헤게모니라 할 수 있다.
2. 작가와 기획의도
‘발리...’를 조사하며 김기호작가(44)에 대해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매우 계급적인 드라마 ‘사랑을 그대품안에(1997)’ 와 ‘햇빛 속으로(1999)’ 작품 모두 그가 썼던 작품들이다. 그는 가벼운 터치의 트랜디 드라마 작가였지만, 이야기 밑바닥에는 부자와 가난한 자의 대립을 밑바탕에 깔아 놓았다고 했다. 경향신문 < 2004-02-24 정재욱기자 > 따라서 ‘발리...’는 단순하게 남녀의 갈등하는 사랑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사회 계급간의 반목을 동시에 그리고 있는 것이다. 이 드라마의 기획 의도는 ‘돈만이 유일한 가치로 남은 세상 속에서 진정 우리가 찾아야 할 가치는 무엇인지 네 젊은이들의 인생을 통해 짚어보는 것’ 이라고 한다. SBS특별기획
“발리에서생긴일” 홈페이지 < http://tv.sbs.co.kr/bali/intro/bali_Intro.html > ‘돈’이라고만 표현했으나 사실 작가가 그리고 싶었던 것은 ‘계급’이었다. 따라서 정확히 표현하자면 ‘경제적 계급 속에서 진정 우리가 찾아야 할 가치는 무엇인지 짚어보는 것’ 일 것이다.
3. 줄거리
드라마의 시작은 발리에서 시작된다. 발리에서 네 명의 주인공들이 만나고, 또 세 명은 죽음을 맞이하기도 한다. 여행 가이드를 맡고 있는 수정은 재벌2세인 재민과 영주, 그리고 그녀의 애인 인욱을 만난다. 또 그 인연이 그대로 이어져 서울에서 다시 만남을 갖게 되고, 그들의 갈등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당시 재민과 영주는 결혼할 사이였고, 인욱은 그런 영주와 애인사이에 있었다. 하지만 이 남자 둘은 영주에게서 떠나 수정에게로 마음을 돌리고 동시에 사랑하게 된다. 재민은 수정에게 집까지 사주며 사귀지만 영주와 결혼하고, 수정은
인욱과 재민 사이에서 갈등한다. 영주는 재민과의 불행한 결혼생활에서 자신의 잘못된 선택을 후회하고 괴로워한다. 결국 인욱이 회사 돈을 빼돌려 수정과 발리로 떠나고, 사랑에 대한 배신과 슬픔에 충격 받은 재민은 이 둘을 따라가 총으로 쏴 죽이고 자살하며 막을 내린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431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TV 드라마 계급간의 반목 SBS 발리에서 생긴 일 & MBC 불새
파일이름 : TV 드라마 계급간의 반목 SBS 발리에서 생긴 일 & MBC 불새.hwp
키워드 : TV,드라마,계급간의,반목,SBS,발리에서,생긴,일,&,MBC
자료No(pk) : 16134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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